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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티나 디스플레이 맥 시리즈의 이어지는 루머...와 걱정되는 점

일단 모든 루머나, 애플의 내부 준비상황(?)을 고려해 보면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탑재는 거의 기정사실화 된 것 같아요.



이유야 제가 전부터 이야기한 대로...내부적인 기술적인 준비는 이미 마친 듯 하고,

1. 라이온에 탑재되는 scaleFactor 와 @2x 이미지 리소스(iOS개발하신 분들은 뭔 뜻인지 아실 듯)
2. 고해상도 아이콘들
3. 현용 맥에서의 뉴 아이패드 앱 개발의 어려움(1:1 화면을 볼 수 없다?!)

그리고 추가된 강력한 이유로는...

4. 팀 쿡 아저씨의 (현실왜곡장도 없이) 엄청난 것을 올해 안에 보여준다는 허세(?)...

실제로 터치 관련 api들이 알게 모르게 Cocoa(맥용)에 주르륵 추가되더니 매직 마우스와 트랙패드 등이 출시된 전적도 있고 하니... 

그래서 나오겠죠. 뭐...

생각보다 빠른데, 애플놈들은 미친짓을 해서 예상보다 빨리 시장에 데뷰시키는데 많은 경험(과 흑역사)을 지닌 놈들이기도 하니까...


근데 실제 나오면 이런저런 어려움이 닥칠 것 같은데...



1. 가격

맥루머에 따르면 부품가격 덕분에 약 $100 정도는 올라갈 것은 각오해야 된답니다...--;
15인치용 2880x1800 은 $92정도 원가 차이가 나고, 13인치용(?) 2560*1600은 $65정도 차이가 있다고 하며...
17인치는 더 차이가 날 것 같은데, 아직 모른다는 듯. 17인치는 좀 있다가 나오거나...소문에 따르면 단종중이라는 얘기도 있으니...
착한 애플(?)이 순이익을 좀 줄여서 가격을 동결...할 이유가 없죠. 
이 크기에 이 해상도로 나오는 경쟁 모델 자체가 (초전자변태 바이오...중에 작고 미친 가격을 가진 놈들 빼고는) 존재하지 않을테니...

라고는 하지만, 애플의 최근 행보를 토대로 (iPhone4나 뉴 아이패드나) 볼때 가격 동결 또한 애플 스타일일 수 있다는 전망이네요.
(물론 이런저런 부분에서 다이어트를 하긴 하니까요)



2. 해상도는 올라도 작업 영역은 줄어들지도...

이게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긴 한데...

윈도같이 해상도 올라가서 작업 영역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물리적인 크기는 같은데 선명도(ppi)가 올라가는 형태가...iOS에서의 기본적인 접근법이고, 일단은 같은 식의 접근법을 가정하고 위에 언급한 해상도로 나온다면...

15인치 Hi-Res 모델 (1680 * 1050) 의 작업영역이 안되고 일반 모델 해상도(1440 * 900) 작업 영역밖에 선택을 못할 수도 있다는 얘기인데...


가장 걱정되는 것은 27인치 iMac과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같은 이미 최고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라인이죠.
5k 가 되는 해상도가 올라가야 되는데...과연???
 그래서 기술적인 것을 고려하면 4k해상도가 탑재될 듯...이라는 전망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여기 @2x를 적용하면 1980해상도 수준의 작업영역이 나올 수 있죠.
선명하지만 매우 큰(?) 글자를 보겠군요...

그러나, 편집증 환자(?) 잡스옹이 고인이 된 지금, 애플이 현실적으로 1.5배 등의 scaleFactor를 허용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기술적으로는 이미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일부 OpenGLES용 게임 등에서는 WWDC에서도 공공연하게 권장(?)하기도 했으니까요.
유연하게 해상도를 활용해서, 당신의 시력이 허용하는 한도로 조절할 수 있을 가능성이 꽤...된다고 보입니다. 1.5배라 해도 픽셀 단위로 보면 2.25배의 픽셀을 쓰니 볼만하겠죠. 특히 텍스트는 어차피 벡터로 드로잉되는 객체들이니.
(그리고 OSX는 모든 드로잉 좌표에 정수를 안쓰니까...래스터라이징 직전까지 이루어지는 모든 변환 등도 문제가 별로 없다고 여겨짐)


3. 개발의 어려움...

커진 리소스 덕분에...개발자/디자이너는 죽음...--;
하기야 뉴 아이패드도 진짜 2k 해상도 작업을 하면 속도 등에 애로사항이 나오더군요...--;

사실 이게 제일 어려움일지도.

...다 벡터 드로잉이나 3D로 가야되나?



4. 용량 문제

모든 앱과 기타 등등의 리소스가 커져야 되니까...
특히나 이번에 ODD와 HDD를 퇴출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기때문에...
SSD의 용량 문제에 시달릴 수 있을 듯...하군요.





덧글

  • 식용달팽이 2012/05/17 22:08 #

    걱정이
    되긴 하네요 기존의 27인치를 어떻게 수용할지;;;
  • 오오 2012/05/18 04:30 #

    저도 그게 제일 궁금한 점이죠. 그래서 대안으로서 본문에 언급한 것 처럼 배율을 1.5 라든가 그런식의 정수배가 아닌 실수 형태로 갈 수도 있겠구나 하는것이죠. 모바일처럼 해상도가 딱딱 떨어져야 되는 것이 아니므로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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