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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다음 모델은 화면비가 바뀐다?!? 썩은 사과

이런 전망과 함께 다양한 루머, 그리고 증거 사진(?)이 돌고 있습니다.

증거로 보이는 사진(출처는 9to5mac.com)

정보에 따르면...

  • 4인치 정도 되는 크기
  • 16:9 비율
  • 1136 * 640 해상도

그냥 176픽셀 정도가 세로방향에 추가된 변경인데...
그러나, 이게 진짜라는 가정하에(진짜일 가능성이 꽤 높다고 보이긴 합니다. 증거들을 보면...그리고 고집쟁이 잡스옹이 없다보니 뭔가 시대 조류에 따르는 행동을 하는 것일지도 모르지요)...


다만 이렇게 되면 치명적인 문제들이 따르는데...당연히 기존 App들의 호환성이죠.

안드로군단이야 원래 파편화가 주요 특징(--;)이다보니, 해상도...라기 보다는 화면비에 의존적인 앱은 매우 적으리라 생각됩니다.
(저처럼, 매우 특정 딱 1기기를 위한 개발이 아닌 이상은)
그러나 원체 iOS는 해상도 4가지를 정해놓고 개발하는 놈이다보니...

상당수(라고 하고 실제로는 거의 전부)의 앱이 아마 해상도 의존적으로 코딩이 되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래서 이 루머가 맞다는 가정하에...

우린 중구난방인 안드로군단과는 다르다! 안드로군단과는! 이라는 애플의 자존심(?)을 토대로 할 때 예상되는 결과는...


1. 기존 앱은 레터 박스 혹은 확대...(PSP?)

그리고 부가공간에 노티피케이션 띄우기...


2. 새로운 interface idiom 으로 추가

iPhone + iPad 동시 대응 유니버설 앱에서는 내부적으로 현재 기기가 iPhone인지 iPad인지 조회를 해 보면...

UIUserInterfaceIdiomPad

UIUserInterfaceIdiomPhone


이라는 두가지 종족(?)중 하나로 나옵니다.

그런데 이 놈은 화면비율이 다르므로 내부적인 분류로는 아이폰도 아이패드도 아닌 새로운 제3의 형태가 될 것 같네요.


UIUserInterfaceIdiomPhone16by9


이런 신종족으로 처리하고, 신종족 대응 앱은 최적 해상도로 돌아가도록...

대신 이렇게 되면 이 16:9 만 대응되는 앱을 과연 애플이 허용할까...그것도 약간 의문이네요.

글쎄요...

이것은, 어찌보면 시대 흐름을 따르는 현실적인 전략으로도 보이지만,
안드로이드 대비 (개발자 입장에서) 특장점이 비파편화인 애플로서는 꽤 모험으로 보이는 한수(악수 아니면 병크?)로 보이네요. 

어찌되었든 화면비가 달라지는 것은 해상도 2배와는 다른 엄연한 파편화니까요.

나오면 큰 논란이 될 듯...

하기야 애플은 개발자는 뒤통수를 후려갈기고 쥐어짜야 제맛! 이라는 주의니까...
나와도 별로 놀랍지는 않은 듯 싶지만...

앱 개발 입장에서는 꽤나 귀찮아지겠군요...--;


야근하고 왔더니 추천글이 되었군요...

근데 사실 상당히 의심스럽게 생각되는 루머입니다. 또 어디서는 4.6인치라는 설도 있고...
그러면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문제가 될텐데...어정쩡하게 해상도를 바꾸는 짓은...기술적으로는 가능합니다만...안할것 같구요.
(맥은 좀 다르겠으나)


덧글

  • 나츠메 2012/05/23 15:27 #

    이 사진 결국엔 포샵의 산물로 밝혀진 듯 합니다
    검은색 버전 사진도 있는데
    그거나 이거나 실사라고 하기엔 이질감이...
  • 오오 2012/05/24 10:31 #

    솔직히 이런식으로 하는 것은 애플이 지금까지 고수하던 개발 방식과 심각한 충돌이라 좀 의심스러운 예측입니다.
    제 글은 이 예측이 맞다면 애플이 이런식으로 처리할 것 같다는 수준이고요.
  • 나인테일 2012/05/23 16:08 #

    4인치에 16:9면 지금보다 화면 넓이가 크지도 않은데요.
  • 오오 2012/05/24 10:32 #

    그 작은 증가를 위해 화면비를 변경해서 기존 앱을 애매하게 만들것 같지는 않은데...
    차라리 화면비 해상도 유지하고 크기를 조금 늘리는 것이라면 현실적인 것 같지만...

    그래서 예측이 좀 비현실적이라 생각되지만,
    만일 이게 사실로 드러난다면 애플로서는 좀 이상한 수를 두는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 천하귀남 2012/05/23 17:05 #

    스마트폰 이용중 앱이용 시간이 전체의 70%라는 이야기도 있으니 종횡비가 변경되 앱들의 재개발이나 신규개발에 부담주는건 그리 좋은건 아니라고 봅니다.
  • 오오 2012/05/24 10:35 #

    특히 iOS앱은 대충 과반수이상은 해상도(라기 보다 화면비) 의존적인 코드가 들어있을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안그렇게 하려다가 나중에 시간에 쫓기니 얄짤없게 되더라구요..--;

    애플의 SDK로만 그리기를 수행하면서 크기를 가변으로 제대로 설정한 앱은...
    그야말로 유틸리티 단순한 UI의 앱들 뿐일 것입니다.
    그러니 개발자나 유저나 별로 좋게 보일 수 없는 변경이라고 보입니다.
  • 오오 2012/05/24 10:38 #

    앗, 잘못해서 제 재댓글을 지운다는 것이...
    WeissBlut님의 댓글을 지웠네요. 죄송합니다...--;

    안드로이드 파편화는 뭐, 대부분 16:10 해상도가 많다고 해도, 제가 작업하는 물건은 16:9 구요...--;
    화면비와 관련된 파편화 말고 가끔은 일부 API등의 동작도 포함한 것이에요.
  • 글로리 2012/05/24 18:28 #

    저건 대강 생각하기엔 장점보다 단점이 더 커 보이는데 애플이 정말 그럴까요? 일단 망가질때까진 아이폰 4로 만족할 생각이니 살 일은 없을것 같지만, 만약 사게 된다면 화면비를 바꾸는건 좋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해요.

    ....화면이 쓰면 쓸수록 좁게 느껴지는건 어쩔수 없지만-_-;;;
  • 오오 2012/05/24 21:33 #

    안그런다는 설이 또 나왔습니다.
    뻥튀기된 4.6인치라는 루머가...

    저는 아무래도 저건 애플이 할 것 같은 짓이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저런 예측은 정말 애플꺼 개발 안해보신 분들이 추측하는 것이죠.
    (이와 더불어 iOS는 왜 백버튼 없냐...이것도 비슷한 느낌이 드는 질문)
  • SEPH 2012/05/30 12:26 #

    저도 나름 제작자인 입장에서 볼 때 ㅡㅡ;;
    화면 해상도가 제각각인 스마트폰 진영에는 반감을 가지고 있는데...
    애플은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애플만이라도... 흑...ㅠㅠ
  • 오오 2012/05/31 08:15 #

    그런데 점점 떠오르는 루머들(부품 사진 등등)이 아무래도 비율을 변경하는 쪽에 무게를 실어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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