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Side (160x600)



외국 개발자들의 경우 연락처 정보 추가 노출도 압박이 심할 듯... 썩은 사과

To offer your app on the Korean App Store, you must provide additional information that will be displayed alongside your app. Note that this information will only appear in the Korean App Store.

must !!

이 내용으로 보건대, 강제사항이군요.






한국 앱스토어 시장이 그렇게 크지도 않고, 한국어라는 언어 장벽도 존재하고(이게 굉장히 크다고 보임), 현재 애플 점유율은 바닥을 달리고 있으며, 언론이나 대중의 인식도 그렇게 호의적이지 않아 보이고...하는 와중에 추가적인 연락처를 제출하고 그게 한국 앱스토어에 게시된다는데 과연 외국 개발자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한국 앱스토어에 진출할지 심각하게 우려가 됩니다.

저는 개발자 계정이 애초에 한국 계정도 아니고, 사는 지역도 한국이 아니다보니 신고 의무는 없지만, 이런 개인정보 요구를 보면 한국 스토어 출시는 심각하게 재고해 보게 됩니다. 

...한국어 지역화는 하더라도 한국 스토어 출시는 안할 것 같네요. 
괜히 전화 번호 이런거 노출하고 싶지 않거든요. 
진짜 한국 시장에만 먹히는 킬러 앱을 개발하거나 그래서 아예 회사를 차리거나 해서 법인 폰 만들고 하기 전에는 말이죠. 

개인 개발자 입장에서는 이것 또한 심각한 압박이 될 것 같습니다.


하하...
할 말이 없군요.
뭐 출시 안하면 그만.

그리고 애플 개발자 커뮤니티 보니, 그냥 포기하시는 분들이 등장하고 계시네요.
어쩔 수 없죠. 그 분들은 신고하고 세금내면서 하고 싶으셔도 겸업 금지 등에 걸리는 분들이시거든요.
개중에는 질문도 열심히 올리시고 주말/야간에 짬내서 작업하시던 분들도 계서서 안타깝군요.





덧글

  • 다져써스피릿 2013/10/21 13:44 #

    실명,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같은 신상정보를 단순히 등록하라는게 아니라 앱스토어에 의무적으로 까발리라구요? "심각한 압박" 수준이 아니라 그냥 오지 말라고 문을 닫는 거네요.
  • 오오 2013/10/21 13:56 #

    구태여 저런 정보 노출하면서 팔고 싶어할 외국인이 얼마나 될까요. 실로 안습한 상황이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