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Side (160x600)



맥 미니는 왜 그렇게 나왔을까... 썩은 사과


쿼드코어? 
우리에게 그런거는 있을 수 없어...
그에 더하여 납땜질한 메모리 등등으로 빈축을 사고 있는 신형 맥 미니

가격만 보고 처음에는 미끼 상품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했는데, 액면상으로 보이는 스팩이 오히려 '다운그레이드'스러워서...글쎄요. 

PC유저라면 그 액면상 스팩이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미끼로서의 매력은 오히려 떨어진 듯 합니다. 맥 유저들은 어차피 맥끼리 가격 비교 들어가기 때문에 절대적인(+체감적인) 가격은 낮아진 것 같습니다.

이녀석과 다른 엔트리 모델들을 비교해 보면, 확실히 가격은 낮춘 효과가 드러납니다.
이전에는 다른 엔트리 모델들이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등등을 달고 나오기 때문에 거기서 맥 미니의 가격적인 장점이 많이 상쇄되는 느낌을 받았었거든요. 그러나 적어도 이번 모델이 가격 다운을 감행해서 다른 엔트리 모델들과 납득할만한 가격 차이는 생겼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맥 유저들은 이전 버전을 그리워할 것이므로 그들에게조차 매력은 별로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차라리 디자인을 좀더 얇게 해 줬더라면).

이게 다른 엔트리 모델들과 비교해 보니 흥미로운 모습을 보이네요.
모든 엔트리 모델들이 비슷한 스팩에서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i5 듀얼 코어 1.4GHz (터보 부스트 2.7GHz)
땜질된 램(4GB부터 시작)

얼마전에 등장한 저가형 로우스팩 아이맥 21인치도 저렇게 시작하지요. 단 아이맥은 8GB달고 나옵니다.
아이맥 로우스팩은 개인 유저들에게는 별 매리트가 없어 보여요. 
모니터와 아이맥 케이스가 아깝다고 할까요? 학교나 공공기관, 매점등의 대량 납품용 느낌이 큽니다.

이걸 보니 팀 쿡 양반이 주특기를 발휘하신 것 같군요.
물건을 만들어 파는 애플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부품도 최대한 같은 것들로 유지하고, 엔트리 모델들의 스팩을 어느정도 일치시켜서 소프트웨어 최적화 등등에서 편의성을 도모하려는 것 같아 보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모든 모델들의 옆그레이드가 거의 같은 시기에 가능해 질 수도 있겠죠. 
그리고 램 업그레이드로 인한 각종 문의/지원을 아예 틀어막아서 지원에 따르는 비용까지 줄여버리는 최대한의 절약정신을 발휘한 것 같습니다.

...

딱히 사고 싶어지는 물건은 아닙니다.
저 엔트리 모델들은 휴대성이라는 특성을 지닌 맥북 에어를 제외하면 스팩상으로는 별로 매력이 없어보이거든요.
몇년 쓸꺼 차라리 돈 좀 더써서 상위모델을 사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맥 미니는 다른 엔트리보다 딸리는 것도 하나 있는데(디자인 말고) Wi-Fi가 802.11n 까지만 지원하고 ac는 지원을 안하는 것 같더군요. 사실 유선으로 많이 쓰일 것 같긴 하지만...

메모리 땜질이야 맥유저로서는 그러려니 합니다(?).
맥유저는 귀차니즘이 많아서 업그레이드 안하고 쓰다가 느려지면 그냥 새로사는 쪽을 고려합니다?
그보다 주문시 업그레이드도 못하는 쿼드코어의 누락은 정말 짜증나는 다운그레이드라고 생각됩니다.
그걸 포기할 정도라면 예의상 크기라도 줄였어야 된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디자인 변경이 돈이 꽤 들 것이므로 어차피 이걸로 돈버려고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만 드러내는 듯-그냥 절약하는 것에 집중)




덧글

  • imxl 2014/10/19 10:59 #

    이런말 하긴 좀 그렇지만...
    너무 한국적 시각으로만 보시는 것 같습니다.
    스펙이 모든 걸 결정하는 나라다 보니 이번 맥미니도 사양만으로 판단하시는 것 같아요.

    제 미국인 친구는 한분은 대학교수이고 한분은 에널리스트입니다.
    주력은 맥북프로입디다만...집에서는 초기 흰둥이 아이맥과 2009 맥미니를 사용하고있더군요.
    웹서핑이나 워드로 일기쓰는 정도로는 지금도 훌륭하다는 게 부인 말이었습니다.

    모든 맥유저가 프로페셔널이어야 하고 프로슈머야 할 이유도 필요도 없습니다.
    성능 빵빵한 거 사서는 성능의 반의 반도 활용하지 못한다면 돈지랄 외에는 달리 의미기 없겠죠.
    애플이 이렇게 만들었을때는 이런 기기를 필요로하는 시장을 염두에 두고 만들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 오오 2014/10/20 03:29 #

    이 글 자체가 특별히 좀 더 한국적 시각에 맞춰 쓴 것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어떤 분야와 용도(특히 제가 관심있는 용도)에서는 기존 모델을 정말로 대체할 수 없게 된 것도 사실이거든요.
    그렇다고 그 위치에 맥북 프로나 아이맥을 투입하기도 애매한...
    (맥프로는 그 용도로 적절할 수도 있지만 돈지랄)
  • RuBisCO 2014/10/19 12:55 #

    제가 보기엔 뭐 별거 없고, DDR3와 LPDDR3의 가격 역전 때문에 단가 절감을 위한 결단을 내린거 같습니다.
  • 오오 2014/10/19 13:17 #

    절약정신이 투철하죠.
  • 역성혁명 2014/10/19 17:34 #

    절약정신의 집약체의 대표적인 예는 바로 아이폰의 자램고비 정신입니다. 엉엉엉
  • 오오 2014/10/19 18:31 #

    그래도 그건 기술적으로 어느정도 쉴드쳐 줄 수도 있긴 있는 요소가 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참아주는 중입니다...
  • WHY군 2014/10/19 17:54 #

    개인적으로 저가형 맥미니를 사서 서버나 백업용 으로 쓸것이 아니라면
    아이맥을 사겠습니다

    라면서 중고 아이맥을 질렀죠...

    근데 저가형 아이맥의 램은 맥공식홈피에서 살때도
    증설 불가.. 맥미니는 살때는 증설 가능하잖아요 ㅠㅠ
  • 오오 2014/10/19 18:30 #

    그런 차이도 있죠.
    다만 증설 비용이 좀...
  • Ryan 2014/10/22 05:26 #

    가끔가다가 애플의 상업성에 짜증이 날때가 많네요. 그토록 기다리던 맥미니도 이딴식으로 출시하고. 이번 아이폰만해도 16 64 128기가의 콤비는 신의 한수라고 보는 사람도 있지만... 사용가능한 공간이 iOS 설치후에 11.8기가 밖에 안되고 디스플레이된 모델에 디폴트로 깔려있는 앱들 사진들빼니 6기가 남던데 뭘 어쩌라는건지 모르겠네요. 이 놈의 뉴질랜드는 64기가가 아예 존재하지 않아서 울며 겨자먹기로 128기가로 질렀습니다만. 아이패드에어2에는 2기가 램을 넣어주고 아이폰에 1기가를 넣은것은 도대체 뭔지. 다음 아이폰을 위한 또 신의 한수인가요. 뭐 오오님 말씀대로 어느정도 쉴드가 가능하니 그랬다고는 해도... 아 정말 맥유저가 된게 가끔 짜증날때도 있네요. 음... 그래도 iMac 5k 는 굉장히 끌린다능... ㅋㅋㅋ
  • 오오 2014/10/22 05:34 #

    이번 맥미니는 쉬어가는 모델이라 다음버전이 좀 개선될 가망이 커서 쉬어가는 것이 좋다...이런 설도 있죠.
    전략적으로 서버 모델을 없앤것은 이해가 안되더군요. 설마 하드 장착 공간을 없애서 그럴까 싶기도 하구요.

    근데 64기가 없어요? 그럼 저도 울며 겨자먹기로 128로 가야 되는데....
    저는 공홈에서 공기계 구매후 플랜 이전을 하려고 합니다. 어차피 전화 걸려올 일이 거의 없어서......
  • Ryan 2014/10/22 06:55 #

    128기가도 보다폰만 가지고 있는 듯 하구요. 온라인이나 전화주문으로만 가능하지 오프라인 매장은 128기가조차 없네요. 거기다가 어느 매장이 스톡이 있는지 정보도 안주고 직접 전화해서 알아보라는데 매장에 전화해도 전화도 안받고 전화메시지만 남겨야되고... 아 정말 짜증 이빠이에요.
    칼라도 실버만 있네요 다른거는 없고...
    공기계구하실수 있으면 그게 제일 낫죠. 근데 가격이 ㄷㄷㄷ 이니...
    조금만 더 보태면 모 거의 맥북에어살수 있는 가격이라는게 참...
    저는 이번주내로 올까하는 기대감에 지금 케이스를 고르고 있습니다 ㅋㅋ
    마눌님에게 iOS 개발을 하려면 아이폰이 꼭 있어야 한다는 핑계를 댔지만 역시 씨도 안먹히기에 다이어트를 꼭 성공하겠다고 약정을 맺고 겨우 구입했습니다요 ㅋㅋㅋ
  • 오오 2014/10/22 11:34 #

    저도 개발 핑계를 꽤 오래전에 댔는데, 왜 아직도 입금이 안되냐고 성화입니다.
    전 어차피 전화를 거의 안쓰므로 제일 싼 플랜으로 하고 폰은 사는것이 낫겠더라구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