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Side (160x600)



신한카드 사이트 가상키보드 버그 경험 삽질의 기록

신한카드에서 업무(일부를 현금서비스로 대체...)를 처리하기 위해 사이트에 들어갔습니다.
주 사용 머신이 맥이 된 이후 순전히 그것 때문에 윈도우 가상머신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괄되게 가상머신에서는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동작을 안하더군요.
이 경우는 대안으로 화면에 뜨는 가상 키보드를 사용하게끔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여기까지는 좋습니다. 대안이 마련되어 있고, 리얼 하드웨어가 아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도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카드 번호를 입력해야 되는 페이지에 버그가 있더군요.
가상 키보드를 써야되는 3번째 카드 번호 네자리를 입력할 수가 없었습니다.
타이핑은 막혀있는데 그 텍스트 입력 컨트롤에 포커스를 이동해도 가상 키보드가 안뜹니다. 
당연히 3번째 카드 번호를 넣지 않고 넘어갈 방법 같은건 없습니다.

윈도우XP(...)가상머신까지 동원했으나 안되더군요.
결국 하고 싶지 않았던, HTPC 전용 리얼 윈도우 머신에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서야 가능했습니다.

이 버그 덕분에 간단한 작업인데 한시간 반 정도를 날렸습니다.

사실 네이티브 머신+윈도우+익스플로러가 아닌 환경에서는 다 발생할 버그같은데, 신경써서 고쳐야 되는 것이 아닐까 싶군요.

그게 그냥 별 중요하지 않은 사이트가 아니라 금융 사이트이고 그런 버그가 바로 사용자에게 금전적인 손실(연체될뻔 했으니)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까요...

정식 버그 리포팅을 하려 했으나 그 조차도 보안프로그램 설치/로그인을 요구해서 다음에도 그 버그가 유지된다면 그때 해야겠네요.


물론 제가 한국에 거주한다면 다양한 다른 방법들(모바일이라든가)이 있겠으나 한국 전화번호가 없는 상황에서는 선택지가 매우 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