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Side (160x600)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역사적인 장면을 보게 되었군요.

인공지능 수업을 들을때만 해도 "체스는 결국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때려박아서 인공지능이 승리했는데, 바둑은 그런 방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니 현재 인공지능 분야의 최대의 난제(이자 목표)중 하나이다"라고 들었던 것이 엊그제...는 아니고 벌써 십수년전 이야기이긴 하군요.

이 시합, 첫판때 까지만 해도 큰 관심은 없었어요. 저번 상대의 실력이 별볼일 없었다(?)고 하길래 아직은 이세돌 9단같은 최고의 기사에게는 어렵지 않을까 했었거든요. 그런데 늦게 집에 들어가서 보니까 첫판을 알파고가 이겼더라구요. 들리는 평을 보니 이세돌 9단이 체스때 써먹던 수법을 좀 써본 것 같긴 하더군요. 체스때는 체스기사들이 종종 min-max 알고리즘과 알파, 베타 가지치기 알고리즘의 약점을 찌르는 수를 초반에 둬서 승리하곤 했었던 적이 있었다고 하니까요. 그 알고리즘은 "상대도 나처럼 이기려고 기를 쓰고 최선의 선택을 할 것이므로, 불리한 수를 두는 헛짓거리는 애초에 고려를 안하는 식으로 최적화한다"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사람이 초반에 엉뚱한 짓을 하면(퀸을 닥돌시켜 죽게 한다거나) 그런식의 전개는 고려조차 안했기 때문에 전체 게임이 꼬이게 되곤 했던 것이죠. 그런데 그런 꼼수(?)는 먹히지 않았고...

그래서 어제의 대결은 옛날 그 체스때와 마찬가지로 세기의 대결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생방송을 지켜보게 되었죠(바둑 둘줄 모릅니다). 당연히 인간측 대표인 이세돌 9단도 첫판을 두고 나서는 꼼수(?)따위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테니 정공법으로 최선을 다해서 임할 테고, 그렇다면 어제 경기야말로 인공지능이 바둑분야에서 인간과 진정한 승부를 벌이게 되는 것이 될테니까요.

그리고 결과는...



알파고가 어떤식으로 돌아가는지 간단히 알아봤더니, 어제의 결과도 이해가 갑니다.

수많은 기보를 입력한 뒤에 그 기보를 (요즘 핫한) 딥 러닝을 이용해서 스스로 자신을 강화해서 자신의 지식으로 삼고, 실전에서는 그걸 토대로 분석한 판세와 그에 적합한 다음 수들을 뽑은 뒤에(이부분이 진정으로 엄청난 부분이고), 각각의 다음 수를 고른 이후부터(시간이 허락한다면 최대) 게임 끝날때까지 수를 대강 읽어서 평균적인 승률을 구한 뒤에 최적의 승률을 보이는 수를 고르는 식으로 했다더군요. 게임을 머리속에서(?) 끝내본 뒤에 두는 놈이라는 얘기죠. 물론 이 수읽기는 학습 때와는 다르게 1500배쯤 빠른 간략화된 방식으로 둬본다고 합니다만, 어찌되었든 이놈은 100수정도를 읽는 것이 아니라 최대의 경우 게임 끝나는 상황까지 수를 읽는다는 얘기가 될테니...

결국 이놈은 인간보다 더 많은 기보를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고, 판세에 대한 더 정확한 계산을 하고, 더 많은 수(상황에 따라서는 다음 수로부터 게임 끝날때까지)를 읽고 나서 두는 놈이라는 이야기인데...

이걸 이긴다는 것은...앞으로 누가 와도 힘들겠네요. 이세돌 9단이 못한 것이 아니라, 이놈이 너무한 것이겠죠. 어쨌든 컴퓨터 과학의 인공지능 분야가 큰 목표 하나를 달성하는 순간을 보게 된 것 같습니다.

기술과 알고리즘의 발달로 바둑의 특징인 높은 자유도에 의한 미친 복잡도의 경우의 수를 분석하는 면에서 인간보다 더 정확하고 깊은 분석을 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군요. 인간에게 유리했던 점이 컴퓨터의 연산능력이 올라감에 따라 불리한 점으로 바뀐 것일지도...또 바둑의 그런 면 역시 저런 옛날 초반 망치기같은 꼼수를 안통하게 만드는 것 같구요.

물론 바둑에서 '기계의 승리!'가 왔지만 그게 경천동지할 일은 (바둑분야가 아니라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보다는 인간이 바둑이라는 게임을 잘 하는 방법을 고안하고 그걸 기계로 구현해 낸, 즉 기계가 인간에 대해 이긴 것이 아니라, 인간이 바둑이라는 게임을 이겼다고 볼 수도 있겠죠.

앞으로는 기계 대 기계가 벌이는 바둑 대회가 더 인기를 끌지 않을까 싶어집니다.
근데 그런 경우 구글...아니 알파벳사를 맞설 상대가?
이미 알파고는 내부 대전에서 각종 유명 바둑 인공지능들을 499승 1패(그 1패도 보완 완료)로 쳐바르고 올라온 놈이니...





덧글

  • 알토리아 2016/03/11 08:58 #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기계가 인간을 이긴 게 아니라 인간이 바둑을 이긴 것이라는 말은 명문입니다.
  • 오오 2016/03/16 09:12 #

    과찬이십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나 아직 완승은 아닌 듯 합니다.
  • 눌눌 2016/03/11 10:47 #

    인간이 바둑을 이겼다 정말 멋지네요
  • 오오 2016/03/16 09:12 #

    아직 완승은 아닌 듯 하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