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Side (160x600)



이세돌 9단 대 알파고 9단의 대결을 보고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역사적인 장면을 보게 되었군요.


저번 글에서 기계에게 인간이 패배한 것이 아니라, 인간이 바둑이라는 게임에 이긴 것이 아닐까 했는데, 아직은 완전히 이겼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군요.

이번 대결에서 결과적으로는 최근 9단이 된 알파고 9단(...)이 우세했지만, 4번째 대결에서 이세돌 9단이 보여준 인류의 희망이 담긴 회심의 78수(?)에 어이없이 털리는 모습이 나왔으니까요.

알파고가 보여준 최첨단 인공지능의 위력은 엄청나긴 했지만, 결국 현재 인공지능의 한계 또한 잘 보여줬다고 생각됩니다.

낚시도 안통하고, 정공법도 안통하고 그런식으로 3차전까지 봤을때, 이거 어떻게 이길수나 있나...?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알파고는 이론상 그 어떤 인간보다도 많은 기보를 터득하고 있고, 유불리를 더 정확하게 계산하고, 더 많고 넓은 지역의 수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세돌 9단이 이길 수 있는 유일한 시나리오는 알파고가 기계학습으로 터득하고 있는 수를 벗어난, 그야말로 신의 한수가 나오는 경우여야 가능하다고 생각되었지만, 그 신의 한수라는 것이 나올 확률은 거의 0으로 수렴할 것 같아서 속절없이 기계의 승리로 끝나고 인간에 의해 바둑이 정복되는 (것 같은) 결말이 나오지 않을까 했습니다만...

결국 4차전에서 그 신의 한수가 터져나온 것 같습니다. 알파고는 계산 밖의 수를 맞이하게 되자 어이없는 동작을 했는데, 그것은 인공지능 다운 모습이기도 했습니다. 인간의 신적화된(?) 두뇌가 보여주는 전혀 새로운 상황에서의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대처까지 따라할 수준에는 아직 이르지 못한 것이겠죠.

뭐, 승패를 떠나서 이 실험을 통해 현 인공지능 연구의 극한을 실시간으로 본 것은 멋진 일이었습니다.

비록 알파고가 4번째 대국에서는 인공지능의 한계를 보이며 1패를 했지만, 그것과 별개로 최고의 복잡도를 갖는다는 보드게임인 바둑 분야에서 매우 빠른 시간 안에 최강의 인간 기사와 맞먹...아니, 사실상 기본 실력은 한수 위라고 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는 것은 괄목할만한 결과로 보입니다. 5판을 해서 4:1로 80%의 승률을 보였지만 판수가 늘어났다면 알파고의 승률이 엄청나게 올라가서 95%이상이 되었을지도 모르겠네요. 현재 알파고 9단은 현재 공식적으로 세계 랭킹 2위에 위치한다는데 세계 1위라는 커제 9단과 대결하면 더 올라갈 것 같고, 이론적으로 보면 사실상 세계 랭킹 1위가 아닐까 싶습니다(무관의 제왕?).

물론 그런 괴물에게서 현 인공지능의 한계를 드러나게 하는 신의 한수를 보여준 이세돌 9단도 정말 대단했습니다.

그러나...개인적으로 이 실험의 최대의 재미는

실시간으로 터져나오는 온갖 개드립과 테세변환하는 사람들의 '인간적인' 모습이었다는 것은 함정.

특히 아자 황 박사님에게 붙여진 매인노, 기계제국 노예 1호, 감염된 테란, 친알파, 컴퓨터 바둑왕...등등의 별명이 가장 웃겼던 것 같아요. 이미 사이보그로 개조되어 방광이 인간의 5배 크기가 아닌가 하는 헛소리도 있었고...




덧글

  • 애쉬 2016/03/16 07:48 #

    이번 대전 은 인간과 기계가 격돌했다지만 최후의 승리를 챙긴 이는 이세돌 9단인 듯 ㅎㅎ

    딱 구글이 바라던 승리 같기도...정말 즐거웠던 축제

    인간의 위대함은 ....드립으로 증명...그 어떤 기계도 이런 개드립으로 낄낄 대는 건 백만년은 멀었지요
    정신 승리라면 할말 없을지도 모르지만 이건 틀림없는 사실이죠 ㅋㅋ
    무쓸모성이 높으면서 인간에게 필요한 일을 인간을 위해 남겨진 일로 챙겨야 할 듯 합니다.
    말이랑 달리기 시합하지말고 사자랑 격투기할 생각은 재미로만 해야겠지요 목숨 걸지말고
  • 오오 2016/03/16 08:37 #

    시리 같은 애들에게 장난치다 털리는 경우를 보면 드립 분야도 도전을 받고 있긴 한것 같더군요.
    물론 이건 사전에 많은 드립을 내장한 것 같지만 개떡같은 주인 말을 알아듣고 찰떡같이 적절한 드립을 찾아내는 것이라면...
  • 애쉬 2016/03/16 08:59 #

    ㅎㅎㅎ 시리 드립 찰지죠
    허나 아직 생산은 못하는걸로 ..아직은...ㅋ

    이게 바둑 다음의 도전 테마가 될지도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