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Side (160x600)



맥북 프로 레티나 디스플레이 13인치 (2012) SSD 업그레이드 썩은 사과


맥북 프로 레티나 디스플레이 13인치 2012년 모델을 쓰는데 SSD를 128GB로 쓰다보니 용량도 그렇지만 속도도 답답하고 그래서 업그레이드할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새 모델? 가격도 다소 황당하지만 일단 1세대는 거르는 것이...

근데 애플답게 표준 커넥터 따위는 쓰지 않습니다. 그래서 맞는 물건을 찾아보면...

간단하게 OWC 라거나 트랜센드에서 전용으로 제조된 SSD를 팔긴(또는 팔았던 적이 있긴) 하지만 SSD 컨트롤러도 한참 된 놈을 쓰는것 같은데 가격도 만만치 않죠. 또 장착을 위해 맥북의 뚜껑을 딸때도 별나사라는 뭐같은 애플 고유의 분해를 어렵게 하는 요소도 있구요. 공구 자체도 애플 수리 관련 전문몰에서 구매하려 했더니 가격이 만만치 않더군요.

그런데 다나와에서 이런 물건을 보게 되었습니다.


맥북 프로 레티나 구형모델에 표준 Mini SATA SSD를 장착가능하게 해 주는 컨버터로 보입니다.
가격이 10000원 아래입니다. 이쯤되면 할만하다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구매($3)해 보았습니다.


상당한 시간이 지나니 저게 집에 도착해 있었습니다.


역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한 싸구려 스마트폰 분해용 드라이버 세트 입니다.
최대한 싸게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싼놈($3.33)을 골랐습니다.
싸구려 다운 마감을 자랑합니다만 사용할 기회는 맥북 뚜껑을 연다는 극히 제한된 상황 뿐이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자성도 없고 본체에 드라이버 팁을 꽂아도 자꾸 빠져서 과연 싸구려다운 모습을 보입니다.

SSD는 삼성의 850 EVO 500GB입니다. 1TB로 갈까도 생각해 봤지만, 찾아보니 1TB는 전력도 조금 더 먹는다고 하고 가격과 용량도 이런 구형에 쓰기에는 과분하다 생각되어 500GB를 골랐습니다.


우선 기존 SSD의 복제를 위해 전에 사둔 Mini SATA to USB 3.0 외장 케이스에 장착했습니다.


여기서 첫번째 문제가 발생했는데...

기존 디스크를 암호화 해 놓았더니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새 디스크로 백업 볼륨을 만드는 식으로 복제할 수 없더군요.
다행히 카본 카피 클로너로 복사 하니까 문제 없이 복제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드디어 장착을 할 시간입니다.


컨버터에 교체할 SSD를 장착합니다.

맥북 프로의 전원을 끄고 뚜껑을 싸구려 드라이버로 땁니다.

며칠 전에 사설 업체에서 배터리를 교체했기 때문에 청소가 되어 있습니다.
저기 트랙패드 아래 플라스틱 통이 SSD 트레이입니다.

OWC등지에서는 SSD교체시 배터리를 아예 분리하고 장착하기를 권합니다만, 그렇지 않은 업체도 있고 귀찮기도 하고(...) 해서 그냥 배터리 분리는 안하고 SSD만 교체했습니다.

다시 원래대로 하고 뚜껑을 닫습니다.
과연 고장이 안났을 것인가...


다행히 고장이 안나고 무사히 부팅도 되고 정상적으로 인식되었습니다.

터미널에서

sudo trimforce enable 

하면 됩니다.



시스템 정보에서도 제대로 나오는군요.

10000원 아래의 추가비용으로 표준 Mini SATA SSD를 장착 가능하게 되었으니 꽤 만족스런 작업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업그레이드도 마지막일 겁니다.

이번에 나온 맥북 프로같은 경우 애플은 용기있게도 상위모델의 경우 SSD까지 보드에 납땝을 해버렸다고 하니까요(최하위 모델은 분리 가능하긴 하다고 하지만 상위모델이 이러면 이후 모델들도 따라갈 가능성이 높고).


교체후 처리가 곤란한 원래 장착되어 있던 SSD. 보니까 삼성인데, 당시 도시바랑 삼성 뽑기 논란이 있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OWC같은데서 외장 케이스를 팔지만 겨우 128GB장착한다고 몇만원을 쓰는 건 계산이 안나오니...
천하의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저걸 외장으로 장착하는 유형의 물건은 찾기 어렵고 꽤 비싸더군요.

주의

  • 이 글의 내용을 따라하다가 문제가 발생해도 그건 제 책임이 아닙니다.
  • 15인치 모델의 경우 해당 컨버터가 핀은 맞지만 공간이 더 좁아서 이런식으로는 장착이 곤란하다는 후기가 있으니 15인치에서는 쓰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맥북 에어의 경우도 M.2 SSD를 장착 가능하게 바꿔주는 물건이 존재하며 유투브에 보니 문제없이 장착하긴 하더군요.


덧글

  • 달콩 2016/12/09 09:35 #

    호오(..) 피가되고 살이되고 뼈도되는 후기로군요
  • 갑을병 2016/12/09 14:08 #

    좋은 후기 잘 보았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