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Side (160x600)



신 사쿠라대전 클리어 소감 삽질의 기록

타나카 코헤이 선생을 제외한 거의 모든 스탭의 교체(특히 캐릭터 디자이너)와 뭔가 싼티나는 완성도로 인해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것 같은데 1회차 엔딩(아마이야 사쿠라)을 본 소감은...

사쿠라네...사쿠라여

걱정과는 다르게 과거 사쿠라대전 특유의 느낌을 꽤 잘 살렸다고 생각됩니다. (1편 발매한 그때 새턴판으로 시작한 사람임)

1화에서 상하이 화격단의 이상한 행동과 너무나 바뀐 애매한 퀄리티의 전투 파트로 인해서 첫인상은 미묘했는데, 본격적인 스토리가 전개되는 3화 넘어가면서 재밌게 플레이 했습니다.

황당하면서 유치한-지나치게 나이브한-뻔한 스토리임에도, 결말에 이르자 개인적으로 꽤 감동을 받았습니다. 시대착오적인 그 나이브함 때문같아요. 등장인물들이나 여기 나오는 인간 세상은 하나같이 모범적(?)이고 이상적이죠. 시궁창스런 현실(또는 현실 역사)과 다르게...

세가가 꽤 강력하게 스포일러 방지를 걸었기 때문에 자세한 얘기는 못하지만 전체적으로 1, 2편의 전개와 많이 비슷하게 진행되네요. 

전체적으로 제한된 자원으로 성의있게 만들었다고 생각됩니다. 돈이(나 기술력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일수록 허술한 반면, 그렇지 않은 디테일한 부분은 꽤 정성스레 만든 것 같아요. 과거 3D 게임의 선구자였던 세가의 가정용 A급이었던 타이틀이 이렇게 된 것은 아쉽긴 합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어서 어색한데 적응되면 나름 웃깁니다. 역시 돈이 부족했던 것인지 몇개로 돌려쓰는 것이 보이며, 대사가 녹음 안된 부분은 몸개그로 느껴지는 것은 아쉬운 점이구요.

그리고 특이하게 눈썹이 앞머리 위로 드러나게 처리했던데 덕분에 아자미 처음 등장할 때 버그인줄 알았네요.

전투 파트가 그냥 버튼 비비기 스타일이 된 것도 좀 아쉬운 점입니다. 그리고 밸런스도 별로인 것 같아요. 락온이 없어서 공중의 적을 요리하기 어려운 점은 아주 많이 지적되는 것이고...저스트 회피만 있는데 공격이 무지막지한 적일수록 저스트 회피가 쉬워지는 괴이한 밸런싱...어떻게든 과거 오오가미의 감싸기와 풍림화산 전법(AI특성이라도 좀 조절되게)을 넣었더라면 좋았을 듯 한데 그렇지 않아서 전투할때 "으악", "꺅!", "부서지겠어!" 이런 도움을 요청하는 소리만 잔뜩 들리는데 어찌할 수 없으니...합체 필살기도 그냥 순간 무적 버프걸리는 거라 좀 시시하고 말이죠. 캐릭터마다 특징은 아주 다른데 대부분 불리한 쪽으로 다른 듯 해서 카미야마 위주로 플레이했네요. 

그리고 문제의 음악은...
타나카 코헤이 선생님이 실망을 줄 리 없죠.

후속작이나 애니메이션의 전개를 염두한 것인지 떡밥만 던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위 짤이 "사쿠라네...사쿠라여..."인데, 미니게임 코이코이 대전에서 진짜 화투치고 있는 것은 함정...(상대방 대사가 꽤 매력적임)

일단 사쿠라대전의 신작으로 인정할 수는 있지만 개인적으로 오오가미가 여기 나오는 그 작전을 알면서도 따랐을 것 같진 않다는 생각은 좀 드네요.

그리고 후속작이 나온다면 구작 캐릭터들도 재등장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개인적으로 그러면 좋겠지만), 구작들은 세가와 이 IP가 잘나가던 때라 그런지 하나같이 유명 성우들로 도배를 해 놓았던터라 아주 아주 많이 성공하지 않으면 어려울 듯 하니 기대는 안합니다.

----

만일 현대까지 이어져서 서울 화격단 이런거 있으면 걸그룹 경쟁률을 생각해 보면 엄청 강팀일 것 같은데...
3화는 특히 기동무투전 G건담 생각나는데, 이것도 타나카 코헤이 선생님이 하셨죠. 시합 음악이 아주 신남.
이거 할라고 플스4프로 샀는데 후회 없네요.
이거 하기 전에 플레이하던 애스트럴 체인하고 전체적으로 비슷한데, 애스트럴 체인은 좀 많이 실망스러웠어요. 현재 마지막화에서 멈춘 상황.



덧글

  • G-32호 2019/12/26 01:57 #

    예산을 생각하면 수작이라는 건가요 뭐 요새 흔하게 벌어지는 고전작 발굴해 리메이크하기의 결과물들이 거진 망작 평가인걸 생각해보면 저정도 평가가 나오는 수준이면 성공적이라 봐도...
  • 오오 2019/12/26 12:17 #

    고생했다...정도? 일단 음악이 유지된 것만으로도 제게는 성공인지라
  • 나인테일 2019/12/26 08:53 #

    요즘 걸그룹 분위기 생각하면 서울은 콧대가 높아서 화격단 간판 안 달고 혼자 노는 독자 프로젝트 돌리고 있을 가능성이 높겠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