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Side (160x600)



신 사쿠라 대전 실황 여러개를 보고... 삽질의 기록


이 게임을 다른이들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서 여러 실황 플레이를 봤는데 이 시리즈의 팬이라고 자처하는 분들과 게임에 대한 기본 정보도 없이 플레이하는 이들의 온도차이가 꽤 심해 보입니다. 전자의 분들은 상당수가 이 게임은 과거작에 대한 배신이라는(아니, 일 것이라는 확신에 가까운) 부정적인 생각을 깔고 들어가는 경우가 많고(R모웹 스탠스?) 특히 초반부 전개에는 확실히 이상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냥 게임을 의무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캐릭터성도 기존 캐릭터들에 비해 못할 것이라는 인식을 깔고 들어가는 경우도 많고 말이죠. 반대로 게임에 대한 기본 정보도 없이 하는 경우 의외로 빠져드는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네요. 개인적으로는 후자쪽의 실황이 훨씬 재밌습니다. 대부분은 액션이 주가 되는 게임인 줄 알고 했다가 미연시에 가까운 어드벤쳐 게임이라 놀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가가 광고를 한참 잘못한 듯. 역시 세가...

이 게임 시리즈 경험이 있는이들은 개별 선택지가 전체 진행에 큰 비중이 없다는 것을 알기에 선택을 대충하거나 아예 컨셉질을 하는 느낌이 강한데, 그걸 잘 모르는 경우는 진짜 하나하나 신중한 선택을 하면서 일희일비하는 모습이 꿀잼입니다. 그러면서 가끔 함정 선택지의 유혹을 못참고 그걸 고르고 호감도 떡락 사운드 나오면 좌절하기도 하고...TV애니메이션 스타일의 다음 화 예고 나올때 뒤집어지기도 하고 말이죠.

근데 생각해 보면 팬이라 하는 분들도 1편 처음 접할 때 저러지 않았나 싶네요. 저는 그때 느낌이 나서 더 재밌는 듯. (친구가 빌려줘서 처음 접해 보고 그냥 내꺼 샀어요)

또 등급 관련된 부분도 웃긴데, 일단 국내 등급은 청불이죠. 그래서 야한 장면을 기대(?)하거나 야한 장면이 실수로 송출될까봐 전전긍긍하는 것도 백미. 기존 작품을 했다면 이 게임 수위가 어느정도인지는 알죠. 주로 화투때문에 청불일 것이라는 것도. 그래도 21세기 기준으로는 약간 위험한 행동 선택지가 있긴 합니다. 예의 몸이 멋대로...라거나 아날로그 LIPS로 시선 이동하는 부분들...물론 주인공 카미야마가 설정상으로도 엄친아에 미남이라서 문제가 안되고 적당히 넘어가는 경우일지도 모릅니다?

다만 세가가 송출을 4화까지만 허용한 터라 정상적인 스트리머들의 경우 이게임의 후반부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못보는 것은 아쉽군요. 후반부에 가야 이 시리즈의 고유의 손발 퇴갤 및 병신같지만 멋진 초전개가 나오는데.

그리고 이 게임은 철저히 아재게임 컨셉이라 그런지 액션파트가 매우 싱겁고 난이도도 아주 낮죠. 경우에 따라서는 지나치게 낮다고 생각하기도 하네요. 저는 그것도 게임의 컨셉이라고 생각하지만...개인적으로는 과연 게임오버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게임오버에 트로피가 있어야 할 지경. 리타이어 당해도 10초 정도 지나면 부활하죠. 낙사 판정은 있는데 패널티도 없다시피하고...실제로 게임오버 당하면 재시작시 파워업을 거듭해서 결국은 클리어 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하더군요. 역시 아재게임...액션보다는 전투 파트에서 나오는 다양한 대사가 더 중요하고 재밌을 것입니다. 뭐 100% 최우수 트로피를 노리면 얘기가 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성장요소가 왜 없냐? 하기도 하는데 원래 없었던지라(호감도=성장)...대신 2, 3명만 조작 가능한 데다가 누굴 직접 조작할지는 스토리상에서 강제로 정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그건 좀 구성상의 문제가 있었다고 보입니다. 의외로 캐릭터마다 성능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나름 전략적인 배치가 요구될 수도 있는데 말이죠. (근데 그러면 아나스타샤가 원픽이 될지도? 대신 아나스타샤는 2단 점프시 낙하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짜증나던데) 힘을 너무 빼고 만들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전작도 사실 전투에서 게임오버 당하기 어렵긴 했어요. 2편이 나름 어려웠던 기억이 나네요. 대신 대장다운 느낌을 주던 풍림화산 작전 하달이 없다는 것과 합체'공격'이 사실 공격이 아니라 전캐릭터 동일한 버프효과라는 것은 좀 성의가 부족하지 않나 싶긴 합니다. 작전 하달은 선택적 버프효과로 하고 합체공격은 진짜 공격이었으면 더 낫지 않았을까 생각되네요. 전투에서는 너무 대장 느낌이 안납니다.

사실 게임오버 걱정 없는 힐링 계열 게임인 듯 한데 세가가 광고 방향을 또(...) 잘못 잡은 듯?

아, 코이코이 대전은 난이도가 꽤 있죠. 불합리한 운빨좆망식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