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Side (160x600)



뉴질랜드의 COVID-19 대응 체험(?)

COVID-19로 인해 뉴질랜드는 근 한달간의 락다운(경계 레벨 4)을 하고 오늘 경계 레밸이 한단계 내려갔습니다. 

초기에 대충 국경 강화하고 버티다가 첫 환자가 나오고 나서 굉장히 빠르게 락다운 결정을 내렸어요. 전문가 집단이 지금 락다운 안하면 수만명 죽는다! 라고 했더니 곧바로 락다운 결정을 내려버렸죠. 안했더라면 가뜩이나 인프라가 부족한 의료 붕괴로 유럽처럼 되었을 가능성이 높았을 겁니다.

락다운 상황에서는 식료품점, 약국, 병원 정도만 열고 모든 것에 제한이 들어갔죠. 온라인 구매도 특정 상품만 가능. 도보(자전거) 산책은 허용(차로 가면 안됨). 음식 배달/포장 안됨.

근데 정말 락다운 안했으면 끔찍한 상황이 벌어졌을지도 몰라요. 락다운 안했어도 저는 집에서 안나갔을 것 같지만. 이론대로 락다운 직후 확진자가 폭증하다가 락다운 기간과 잠복기가 겹치면서 줄어들기 시작해서 현재 어느정도 안정화 된 것으로 보입니다. 락다운의 문제가 바이러스는 잡더라도 경제가 막장이 되는 것인데 일단 정부에서 급여 지원을 하는 것으로 일단 넘어갔고...

요런 기사(https://news.v.daum.net/v/20200427161337995)가 있지만 제목이 너무나 과장되어 있네요. 아무튼 락다운을 통해서 초기 폭증은 어떻게 막아냈으니 락다운의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 요점인데...그걸 '세계 첫 승리 선언(?)'이라니. 락다운하고 3주 정도 지나서 여기저기서 랜덤으로 검사를 해 보니 추가적으로 폭증할 가능성은 거의 없기에 오늘부터 경계 레벨이 한 단계 내려가는 것에 대한 자체 평가입니다. 물론 경계는 계속되구요. 그래서 한단계 내려가봤자 일반적으로 달라질 것은 거의 없어요. 그냥 피자 배달이 재개(이건 좀 큰가?)되고 식당이 열고(안에서 먹을 수는 없고 비대면 포장이나 배달만 허용), 각종 쓰잘데 없는 물건도 온라인 구매가 가능해진다는 정도죠. 경제적으로 약간 느슨해 지는 수준이죠.

그리고 중요한 것이 어느 한 지역이 성공적으로 막아내도 판데믹은 끝나지 않기 때문에 어찌되었든 장기전이 될 것입니다. 

락다운 직전/직후에는 사람들의 스트레스 레벨이 올라가서 그런지 동네 근처 해변에서 중국사람이 이유없이 욕을 먹거나 하는 사건도 있었는데 이후에는 다들 그럭저럭 적응을 했는지 조용했습니다(그래서 더 안나감). 첫주에는 옆옆집 아저씨는 아예 앞마당에서 일광욕/캠핑등을 하는 여유를 보여주기도...

저는 락다운 직전 약간의 사재기를 통해서 아예 식료품 구매도 안하고 3주 정도 버틸 수 있었죠. 재택은 그 전부터 하고 있어서 아무런 변화가 없었고...

그러나 몇가지 애로사항이 있었는데...

일단 한국에 들어가려 했던 계획이 무산되었는데, 대부분의 항공편이 사라져서 한국에 갔던 가족이 예정된 때 돌아올 수 없게 되는 사태가...제 항공권은 버티기를 했더니 항공사측 사유로 인해 100% 환불이 가능했던 것은 불행 중 다행이었지만...과연 언제나 하늘길이 다시 열릴지는 미지수인 데다가 앞으로 국제 여행이라는 것 자체가 크게 바뀔 가능성이 있어 불안요소죠. 

락다운 도중에 회사 노트북(맥북 프로) 배터리가 부풀게 된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락다운으로 인해 서비스가 불가능(아이폰/아이패드까지는 서비스 가능하지만). 대체품으로 회사에서 맥 미니(2020)를 보내줬는데 생각보다 좀 느리네요. 그리고 맥 미니는 카메라/마이크가 없죠. 마이크는 이런저런 이유로 락다운 시작 시점에 구매하게 되어서 다행...카메라가 없으니 오히려 화상 회의 때 눈치가 안보이는 특장점(?)이 생겼는데...

원래 집에서 잘 안나가기 때문에 불편하거나 그런 것은 크지 않았지만 점점 시간/요일 감각이 무뎌지고 일하는 시간의 경계가 무너지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지난 블랙 프라이데이때 콘솔 구매조차 안했더라면...락다운 덕분에 일단 싸다고 질렀던 호라이즌 제로 던+프로즌 와일드 확장팩 엔딩까지 달렸네요.

아무튼 조만간 피자 배달이나 한번...(맥도날드 5시부터 줄섰다는데...)




덧글

  • 로꼬 2020/04/29 07:36 #

    저도 여기서 락다운중이라 반갑네요. Level 3 되면 먹고싶은게 많았는데 아직 못먹고 있습니다 ㅎㅎ
  • 오오 2020/04/29 12:02 #

    함께 잘 버팁시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