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Side (160x600)



애플 실리콘(ARM) 맥에 대한 좀더 추가된 생각 썩은 사과

Mac OS는 Mac OS. 실사용자는 아키텍쳐에 따른 차이점을 거의 느낄 수 없을 듯 합니다.

로제타2역시 정말 특별한 앱이 아니고서는 알아서 자동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차이를 알아채기 힘들 것 같은데, 벤치마크 결과에서 볼 수 있듯(구버전 하드웨어 주물러 만든 DTK로 최신 서피스 프로X를 안습하게 만들었다는 해외 평가) 실제 퍼포먼스는 기대 이상이라고 볼 수 있을 듯. 물론 로제타2는 에뮬레이터라기 보다 첫 사용시 될수 있는 한 arm64 네이티브 코드로 번역을 해 놓는 물건이라서 실제 Get Info 등으로 인텔 바이너리인지 확인하기 전에는 사용자는 눈치채기 어려울 것입니다. 물론 인텔 특화 명령어를 쓰거나 했다면 안돌아갈 것이니 포기하십쇼. 여기에는 패러럴즈 같은 윈도우 가상화 포함. 그냥 윈도우 컴퓨터 들이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부트캠프 깔아본 적도 없고 패러럴즈는 저도 와이프도 결국 안써서 작년에 구독 취소했는데 개인적으로는 맥과 윈도우의 키보드 배열이 미묘하게 달라서 정 윈도우가 필요한 경우는 네이티브 윈도우 머신에서 돌리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퍼포먼스는 걱정보다는 훨씬 잘 나올 것입니다. 고난도 작업 어쩌구 하는데 대중적인 고난도 작업(이미지 처리, 압축, 인공지능, 동영상, 3D)의 경우 CPU만이 아니라 하드웨어 가속을 할 것이므로 그냥 잘 나올 것입니다. 게임은 너무 없어서 제외지만...하드웨어 가속의 함정은 애플이 지정한 기능들에 한해서만 적용될 것이므로 가속이 안되는 깡성능이 필요한 고난도 작업이라면 과연 어떨지 알 수 없습니다(이것도 A13벤치에 따르면 이론상으로는 큰 차이가 안날 것으로 보이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가속 기능이 추가되고, 신제품이 계속 제때에 나오고(애플은 계속 돈 쓸어담고) 할 수 있겠죠.

그리고 현재 인텔 버전과 엄청난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것은 바로 온도. 지금까지 인텔은 그냥 켜 놓으면 따땃...뭐 돌리면 꽤 뜨겁게 알루미늄 유니바디로 전해져 오는 열기가 있었는데, 애플 실리콘 버전은 인텔 대비 온도가 훨씬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쩌면 너무 차가워서 기분나쁠지도 모르겠군요. 겨울에 추우면 손 녹일 때 쓰곤 했었는데...물론 온도가 훨씬 낮다는 것은 아예 패시브 쿨링으로 완전 무소음 맥북12의 부활(루머로 보면 가능성 아주 높음) 등등의 부가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겠죠.

프로 라인은 아직 검증이 더 필요하겠지만 맥북 에어나 엔트리 모델 프로, 맥 미니 수준에서는 아주 매력적인 물건을 뽑을 수 있겠네요. 대충 고난도 작업이라면 아예 하드웨어 가속을 받고, 온도가 낮으니 무소음에 가까운 구성이 가능하며 GPU도 인텔 비디오 감속기보다는 훨씬 빠르다고 할 수 있을테니...어디까지나 윈도우를 꼭 써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말이죠. 윈도우를 꼭 써야 하는가? 하면 잘 모르겠어요. 한국이라면 써야된다고 할 수 있겠지만 한국이 아니라면?? 저도 작업용 윈도우PC는 없이 산지 꽤 된 듯 하네요. 일할 때 맥용 MS오피스 쓰는데 미묘하지만(윈도우 유저가 써도, 맥 유저가 써도 욕나올 부분이 많음) 그렇다고 아예 못쓸 수준은 아니라서...당연히 오피스는 네이티브 arm64로 나오겠지만 그래도 짜증나는 부분들은 개선 안될 듯.

서드파티 물건들(앱, 플러그인 등)의 호환성의 경우 대부분은 일단 적당히 돌아가긴 할 것입니다만, 나중에 로제타2 끊기면 정말 못쓰게 될 물건들도 있을 것입니다. 가장 문제는 소스코드 없이 이미 빌드된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경우인데 이것들을 몽땅 arm64로 재빌드 못하면 있던 기능도 눈물을 머금고 빼거나 앱 자체를 아예 포기하거나 해야 될 판입니다.

또 서드파티 하드웨어 호환성은 검증이 더 많이 필요한 분야인데 역시 드라이버 제조사가 애플이 제시한 방향에 따라 드라이버 업데이트 못하면 인텔 구모델 맥/구버전OS 안고 쓰다가 버려(...)야 될 상황. 실제 필드에서 이런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런 분들이 연탄 맥프로 거르고 이번 맥프로로 교체했던데...)

과연 어떻게 나올지, 그리고 시장의 반응은 어떨지 기대가 됩니다. 현재 애플을 제외한 어느 누구도 이런식의 구성이 불가능하기에 완전 차별화(및 가두기)가 가능할테니...성공하면 애플은 또 돈 쓸어담을 것이고(현재 상황으로 보면 성공 가능성 높음).